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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Script] 기본문법(연산자, 제어문) 본문

Programming Language/JavaScript

[JavaScript] 기본문법(연산자, 제어문)

공구일 2024. 11. 13. 01:3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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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. 연산자

- 산술 연산자(Arithmetic  operator)

기호 역할
+,-,*,/ 더하기, 빼기, 곱하기, 나누기의 사칙연산
%,** 나머지, 거든제곱 연산
++,-- 증감 연산

- 대입 연산자(Assignment operator)

기호 역할
= 대입 연산
+=,-=,*=,/=,%=,**= 산술 연산자와 결합해 사용하는 것으로 자기자신한테 더할 때 사용 (ex) ( a = a + 3 ) == ( a += 3 )

- 논리 연산자(Logical operator) 

기호  역할
& 논리 AND 
&& 조건부 논리 AND ( Short-circuit Rule 적용 ) 
| 논리 OR
|| 조건분 논리 OR ( Short-circuit Rule 적용)
! NOT

 

- 비교 연산자(Relation operator)

기호  역할
==  양쪽 피연산자가 같음(타입무시)
!=  양쪽 피연산자가 다름(타입무시)
=== 양쪽 피연산자가 타입과 값이 같음
!== 양쪽 피연산자가 타입과 값이 다름
<  오른쪽 피연산자가 더 큼
>  오른쪽 피연산자가 더 작음
<=  오른쪽 피연산자가 더 크거나 같음
>=  오른쪽 피연산자가 더 작거나 같음

 

02. 연산자

- 조건문(Conditional statement)

(1) if, else if, else : 조건이 범위일 경우에 더 유용함 -> 다량의 else if는 코드의 가독성이 떨어트림

if ( 조건문 ) {
	실행문; 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됨
} else if ( 조건문 ) {  // else if는 if와는 다른 조건문을 걸어야할 때 사용
 	실행문;
} else { // 위의 조건문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경우가 이 경우에 포함됨
	실행문;
}

(2) switch case, defalut : 조건이 딱 떨어진 값일 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-> 범위의 경우 case의 일일히 넣어줘야하므로 비효율적임

switch (표현식) {
    case 값1:
        // 값1에 일치할 때 실행되는 코드
        break;
    case 값2:
        // 값2에 일치할 때 실행되는 코드
        break;
    default:
        // 일치하는 case가 없을 때 실행되는 코드
}

 

- 반복문(Loop statement) :

(1) for, for...in, for...of

- for

for (초기식; 조건식; 증감식) {
    // 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 실행할 코드
}

- for...in : 객체의 속성을 반복할 때 사용 -> 객체의 속성 이름을 순차적으로 가져옴

for (let key in 객체) {
    // 각 속성에 대해 반복 실행할 코드
}

* 속성명이 key이므로 속성값을 출력하고 싶을 때는 객체명[key]를 사용하면 됨

- for...of : 배열, 문자열, Map, Set 등 반복 가능한 객체의 요소를 순차적으로 반복

for (let element of 반복가능한객체) {
    // 각 요소에 대해 반복 실행할 코드
}

 

(2) while, do...while

- while

while (조건식) {
    // 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 실행할 코드
}

- do...while

do {
    // 최소 한 번 실행할 코드
} while (조건식);

 

(3)제어 키워드

- break : 반복문이나 switch문을 즉시 종료하는데 사용(반복문 종료시 조건문 안에 작성하여 조건 충족 시 멈출 때 주로 사용)

- continue : 반복문 내의 반복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을 진행하는 것, continue를 만나면 다시 반복문 속 조건문으로 올라감

- return : 함수에서 실행을 종료하고, 선택적으로 값을 반환

- throw : 예외를 발생 시킬 때 사용함

throw "오류발생";

- try...catch : 코드 실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예외로 처리하는 구조

try {
    //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
} catch (error) {
    // 오류 발생 시 실행되는 코드
} finally {
    // 오류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실행되는 코드 (선택적)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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